whatisthis?

Node. Node Js + NPM 이란? 본문

WEB STUDY/PHYTHON | BACK-END

Node. Node Js + NPM 이란?

thisisyjin 2022. 2. 18. 12:03

 

 

Node.js는 자바스크립트를 브라우저 외의 다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런타임입니다. 

http서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은 서버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쓸 수도 있습니다.

 

웹팩, 바벨과 같은 도구들과 일렉트론 같이 자바스크립트로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레임워크

모두 Node.js를 기반으로 돌아갑니다.

 

흔히들 생각하기로는 서버가 엄청 복잡하다고 생각하지만, 

Node.js에서는 10줄도 안 되는 코드로 서버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서버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돼서 부담이 훨씬 덜합니다.

 

어차피 클라이언트(웹 브라우저) 상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서버 언어는 JSP나 PHP, ASP, Python, Ruby 등의 다른 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개발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한다는 부담감이 컸습니다.

거기에 Apache 같은 웹서버와 Tomcat같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따로 관리해야 해서 배워야할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것이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서버 개발자의 역할까지 동시에 하지 못하게 만든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자바스크립트로 클라이언트와 서버까지 동시에 만들 수 있다보니 자바스크립트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다 만드는 풀스택(Full-Stack) 개발자들이 많아졌습니다.

덤으로 MongoDB라고 자바스크립트로 된 데이터베이스까지 있으니 금상첨화죠.

(+ LESS라고 하는 자바스크립트로 된 CSS도 있습니다.)

Node.js를 하려면 일단 설치부터 해야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기존 브라우저에서도 지원을 하는 거지만, Node.js는 서버이기 때문에 설치가 필요합니다.

 

 

Node.js

Node.js®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s V8 JavaScript engine.

nodejs.org

🔻 16.14.0 LTS (좌측) 을 클릭하여 신뢰도 높은 version을 다운받음.

 

 

 

Node.js는 이렇게 여러 가지 버전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버전이 너무 빠르게 바뀌면 기업들이 따라가기 힘드므로)

옛날 버전은 대략 3년 정도 지원 기간을 둡니다.

이렇게 여러 버전이 동시에 지원되면서 순차적으로 종료해나가는 시스템을 LTS라고 합니다.

 ** LTS(Long Term Support) = 장기 지원 버전

 

 

cmd창에 node -v를 한 결과

위와 같이 node -v를 했을 때 version이 나오면 설치 성공한 것!

 

 

 

 

npm (node package manager)

 

node.js에서는 자주 쓰이고 재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들을 패키지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패키지를 모아놓은 저장소가 npm입니다.

만약 자바스크립트로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데 귀찮거나, 너무 어려워서 만들지 못하겠다면 

npm 홈페이지에 가서 쇼핑하듯 미리 만들어져 있는 패키지를 고르면 됩니다.

 

npm

Bring the best of open source to you, your team, and your company Relied upon by more than 11 million developers worldwide, npm is committed to making JavaScript development elegant, productive, and safe. The free npm Registry has become the center of Java

www.npmjs.com

 

Node.js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npm이 설치됩니다. npm도 npm -v로 버전을 체크해봅시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 npm update -g npm

 

다른 사람의 패키지들을 npm install [패키지 이름]을 명령으로 cmd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 후,

const 변수이름 = require(패키지이름);

하면 해당 변수 이름으로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pm에서 패키지를 사용할 것이라면 패키지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서비스에서는 패키지를 수십, 수백 개 가량 다운받게 되기 때문에 각각의 패키지에 대한 버전을 기록해야합니다.

버전이 중요한 이유는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전 버전과 호환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패키지명과 함께 패키지 버전도 함께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역할을 하는 게 package.json 파일입니다.

npm은 package.json을 보고 '이 프로젝트는 이런 패키지를 필요로 하는구나'하고 알아차립니다.

 

package.json 생성 방법

  • 직접 생성함
  • cmd에 npm init 명령어 (직접 cd [폴더경로]로 이동 후에 해야함)

이렇게 여러 정보를 물어보는데, 우선은 그냥 넘어감
ok 누르면

 


 

 

(NodeJS) Node.js와 npm

안녕하세요. 자바스크립트, ES2015에 이은 세 번째 강의 주제로 Node.js를 선정했습니다! (현재 Node.js 교과서(길벗출판사)를 출간했습니다. 블로그 강좌와 내용이 다르며, 블로그의 강좌보다 훨씬 더

www.zerocho.com

 

zerocho님의 교재와 포스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블로그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