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isthis?

공부 근황 - 드디어 자바스크립트를 깨우친 나 본문

WEB STUDY/ETC.

공부 근황 - 드디어 자바스크립트를 깨우친 나

thisisyjin 2022. 4. 2. 20:16

요즘 공부하는 것

 

한동안 블로그와 깃헙을 방치해둬서 거미줄이 쌓여있길래 방문했다.

원래는 개발 공부 블로그이다보니, 잡담이나 근황은 절대 안적지만 ..

 

내 인생 나름의 업적(?)을 쌓고 돌아왔기 때문에 기록하기로 하였다.

 

https://mywebproject.tistory.com/429

 

공부 근황

 

mywebproject.tistory.com

왜 몇일동안 포스팅을 안했는지에 대한 글이다.

솔직히 지난 몇달간 계속 컴퓨터로 강의 + 코딩만 하다보니, 책과 볼펜이 어색했었다.

 

문득 자바스크립트를 다시 딥다이브로 공부하고싶다고 생각하였고,

짧은 기간 안에 약 1000페이지에 육박하는 사전만한 책(...)을 다 읽었다!

 

 

 

 

 

자바스크립트 : 딥 다이브

 

책도 헤비하고 gif 용량도 헤비하다(?)

 

내가 읽었던 책은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 다이브] 라는 책이다.

상당히 유명한 책이기도 하고, 항상 서점에 가면 IT 도서 코너에  꼭 있길래 궁금했었다.

 

하지만! 엄청난 두께에 위압감이 느껴져서 한번도 읽어볼 생각을 못했었다.

 

약 2-3주전에 리액트 책을 구매하면서

'수학의 정석 사듯이 집에 한권쯤은 있어야 할 책'일 것 같아서 얼떨결에 구매했었다.

 

 

그리고 원래 공부하던 리액트를 하던 중,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 < ( 내가 지금 리액트를 해도 되나? )

 

결국 나는 다시 기초만 3번은 다시했던 자바스크립트로 돌아가기로 했다. (진짜 큰맘먹었다.)

 

솔직히 .. 좀 잘한 선택인 것 같다.

리액트가 결국엔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사용해야하는데, 난 자바스크립트의 1/10밖에 모르는 것 같았다.

 

 

이 책을 완독한 지금 생각한건데,

이 책을 입문서로 보기엔 절대 무리다.

 

너무 불친절하다. 솔직히 어느정도 JS 지식이 있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이해 가능하다.

 

 

물론 이 책은 친절하다. (뭐라는거지? 싶겠지만 💬)

내용도 엄청 많고, 이해하기 쉬운 예제들과 설명으로 이루어졌다.

대신, 책 제목의 '딥다이브'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딥하게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다보니, (물론 이게 끝은 아니다만 ... )

 

나같이 수박 겉핥기로 JS를 배웠던 사람들은

쉽겠지~ 하다가 당황할 것 같다.

 

1000페이지의 내용, 39챕터의 내용 중

내가 이해한 것은 다행히도 약 80% 정도이다.

 

내가 이전에 배운 것도 배운거지만,

여러번 읽어보고, mdn 문서도 추가로 뒤져보면서 더 공부를 했다.

 

근데 아직도 헷갈리는건

Promise, fetch, 비동기 ◀️ 이친구들.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서 다룬 

바벨, 웹팩 설정은 내가 이미 해본적 있는 것이지만 .. 어려웠다.

 

그래도,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은 정말 좋다.

내가 빨리 리액트 배우고 싶은 마음에 좀 빡빡하게 (하루에 한 8시간씩 10일정도? 약 80시간 걸린듯 싶다)

잡아서 좀 체력적으로 힘들고 머리도 아팠지만 .. 

 

너무 좋았다.

뭔가 내 머리를 리부트 한것 같았다.

 

 

내가 알던 JS는 그냥 아무것도 아니였고,

노드 환경도 중간중간에 알려줘서 넘 좋았다.

 

모듈 << 이것도 사실 잘 몰랐는데, 이제 좀 알 것 같다.

 

 

 

그냥 느낀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효율적인 코드가 무엇인지.

직접 코딩해보면 알 수 있겠지?

 

아직까진 그렇게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앞으로 공부 계획은?

 

이제 코딩테스트겸 알고리즘 공부랑, CS 지식도 추가로 좀 공부하고

 

- 특히 내가 정보처리 자격증 딸 때 배운 정렬들이랑 (퀵정렬, 힙정렬 등등)  = 다 까먹었다..^^

- 알고리즘 구조랑 (순서도 짜는 연습)

- 배쉬 명령어 등등 (npm 할때 옵션들이라도 최소한 알아두고싶음)

 

 

 

 

배울 스킬들

 

1. 리액트

- 이걸 주로 배울 예정임.

- 아마 hooks 배우고 ->  redux 배우고 -> 그외 firebase나 등등 배울듯

 

2. Next.js

- 리액트 배우다가 여기로 빠져나가서 이것도 배우지 않을까 싶음.

 

3. Typescript

- 솔직히 고민중이긴한데, (매우매우매우매우 복잡해보임.)

- 그래도 언젠가 배울거. 지금 배우고싶다.

 

4. 스타일 관련

- SASS, SCSS 
> 이건 리액트 프로젝트 하면서 배울것임

 

- styled-component

> 이것도 상동.

 

물론 아직 난 기본 CSS도 잘 못하는것 같아서 암울하긴 하지만 (..)

피그마도 어느정도 배웠겠다 디자인에 강점을 두고싶은 마음은 있음 🙂

 

 

 

 


 

 

결론!

 

모던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책의 요약+공부내용 정리는 velog에 올라갈 예정 :)

우선 1회독은 했으나, 다시한번 정리하면서 공부해야지.

 

 

https://velog.io/@thisisyjin

 

thisisyjin (thisisyjin) - velog

22-03-24 TIL Today I Learned ... javascript🙋‍♂️ Reference Book🙋‍ My Dev Blog자바스크립트는 객체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원시값을 제외한 모든 값이 모두 객체이다.원시값은 단 하나의 값만 나타내지

velog.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