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isthis?

Phython. 파이썬 코딩 기초편-01 본문

WEB STUDY/PHYTHON | BACK-END

Phython. 파이썬 코딩 기초편-01

thisisyjin 2021. 8. 24. 01:09

자료형/변수/주석

 

 

1. print() 함수

 

-숫자형 / 문자형(String) / Boolean

 

print(5)
print(-10)
print(3.14)
print(1000)
print(30*4)
print(40/2)
print(4.0/2.0)
print(3*3+1)
print(3*(3+1))

print('문자열')
print('ㅋㅋㅋㅋㅋㅋ')
print('ㅋ'*6)

print("boolean")
print(5 > 10)
print(5 < 10)
print(True)
print(False)
print(not True)
print(not (5 > 10))

 

자료형 practice 결과

 

 


 

 

 

2. 변수 (Var)

 

파이썬에서의 주석은 #으로 표시

 

 

1) 변수를 사용하지 않을 때

 

# 가장 아끼는 것은 무엇인가요?

print("제가 가장 좋아하는 물건은 아이패드에요")
print("저는 아이패드를 70만원을 주고 구매했어요.")
print("제 아이패드는 비싼가요? True")

 

만약 '아이패드'가 아닌 다른 물건으로 바꾼다면?

만약 가격이 '70만원'이 아니라면?

만약 아이패드가 비싸지 않다면?(True부분)

 

 

-> 우리는 일일히 수정해주어야 한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변수.

 

 

 

 

 

2) 변수를 선언하여 본문에 사용할 때

 

# 가장 아끼는 것은 무엇인가요?

item = "물건"
like = "아이패드"
cost = 70
expensive = cost >= 10


print("제가 가장 좋아하는 " + item + "은 " + like + "에요")
print("저는 " + like + "를 " + str(cost) + "만원을 주고 구매했어요.")
print("제 " + like + "는 비싼가요? " + str(expensive) + " ")

 

실행 결과는 변수 선언 전과 같다.

 

item = "물건"

expensive = cost >= 10

 

 

변수를 선언할때는, [변수이름] = [초기값] 과 같이 작성하면 된다.

단, 문자형(string)일때는 "  " 안에 있어야 하며

숫자나 Boolean(즉, 조건을 작성시)에는 " "  없이 = 바로 뒤에 그냥 작성하면 된다.

 

 

** 변수를 본문 안에서 사용할때에는 " + [변수이름] + "으로 입력한다.

단, 숫자값과 Boolean값은 정수값일때 " + str(변수이름) + "으로 입력해준다. 

 

 

->즉, 컴활 엑셀에서 했던것 처럼 "___" + 변수 + "___" + 변수 이런식으로 해줘야 한다는 뜻이다.

 

<방법 1> 변수와 문자를
+ 로 구분하기
print("저는 " + like + "를 " + str(cost) + "만원을 주고 구매했어요.")

= boolean값을 str()함수 안에 넣어줘야 한다.
<방법 2> 변수와 문자를
, 로 구분하기
print("저는 "like , "를 "cost , "만원을 주고 구매했어요.")

= boolean값을 str()함수 안에 넣을 필요 없이 변수명으로 사용 가능.
**단, ',(컴마)'로  구분시 띄어쓰기가 자동으로 글어감.

 

 

 

 

 

 

 


 

 

 

변수를 변경해보고 결과를 살펴보자.

item = "음식"
like = "생딸기케이크"
cost = 3
expensive = cost >= 10

다음과 같이 해당 변수값을 다르게 설정해주었다.

 

변수값 변경 후의 달라진 결과

cost=3으로 설저하였기 때문에 expensive 변수인 cost >=10이 false가 된다.

 

 

 

 

 

 

+) 변수의 선언은 코드의 상단 뿐만 아니라 중간에도 가능하다.

-> 만약, 같은 변수에 대해 두번의 선언이 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선언된 값이 최종적으로 나오게 된다.

 

item = "음식"
like = "생딸기케이크"
cost = 3
expensive = cost >= 10


print("제가 가장 좋아하는 " + item + "은 " + like + "에요")
cost = 7
print("저는 " + like + "를 " + str(cost) + "만원을 주고 구매했어요.")
print("제 " + like + "는 비싼가요? " + str(expensive) + " ")

 

 

다음과 같이 3번째 줄에서 cost=3으로 선언했지만,

두번째 단락의 2번째 줄에서 cost=7로 또 선언하였을때,

최종적인 결과값은 7이 된다.

 

 

 


 

 

 

4. 주석

 

프로그램 코드 내에 포함은 되어있으나, 실행은 되지 않음.

# 한줄짜리 주석
''' 
내용
'''
작은따옴표 세개로 여러줄 주석
여러문장 선택 후
Ctrl + /
Ctrl + 슬래시(/) 누르면 한꺼번에 (#) 처리된다.
해제하고 싶을때도 똑같이 범위 설정 후 다시 Ctrl+ /

 

 

 

 


 

 

 

<Quiz>

 

변수를 이용하여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변수명 : station

변수값 : "사당", "신도림", "인천공항" 순서대로 입력

출력문장

: XX행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24:36)